치열

치열은 치핵, 치루와 함게 가장 흔한 3대 항문병 중에 하나로서 항문관이 찢어진 상처를 말하며 보통 치상선보다 아래쪽에 생깁니다.
 
 
치열의 원인
치열의 원인은 딱딱한 대변으로 항문관이 손상을 받아서 생기게 되는데 항문 뒤쪽은 근육이 약해서 잘 찢어지기 때문에 이곳에서 많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치열의 증상
치열의 특징적인 증상은 통증과 출혈, 항문 불편감이나 가려움 등입니다만, 찢어진 부위가 항문 안쪽인 경우 아무 느낌이 없이 출혈만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은 배변시나 배변 직후에 항문이 찢어지는 느낌이나, 묵직하고 쑤시는 듯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며, 배변 후에도 수 분 혹은 수 시간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출혈은 보통 선홍색으로서 대부분 화장지나 대변에 소량 묻어나는 정도이지만, 변기가 빨갛게 물들 정도로 많은 양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치열이 처음이고 초기인 경우에는 항문의 12시나 6시 방향에 찢어진 흔적만 보이게 되나, 치열이 생겼다가 치유되었다가를 반복하는 경우, 치열의 찢어진 양 쪽으로 살이 늘어진 혹처럼 변하기도 합니다.

진단 및 검사방법
대개 증상을 듣고, 항문 부위를 살펴보고 난후 수지검사와 항문경 검사를 합니다. 때론 다른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서 초음파 검사와 항문기능검사, 내시경검사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1) 문진
환자에게 병력, 증상 등에 관해 듣고 관찰하는 것으로 진단에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2) 수지검사
항문 수지검사란 말 그대로 의사가 손가락을 항문 안으로 넣어 항문과 직장의 상태를 알아 보는 것입니다. 수지검사만으로도 다른 복잡한 검사 없이 항문 과 직장에 생기는 많은 병들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이면서 중요한 검사입니다.

3) 항문경검사
길이가 7-8 cm 정도 되는 항문경을 집어넣어서 항문 속의 상태를 눈으로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최근엔 항문경에 카메라를 달아서 모니터를 통해 항문 속의 상태를 관찰하기도 합니다.

4) 항문초음파검사
치핵 수술을 하기 전에 혹시 동반된 다른 질환은 없나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숨어 있는 작은 농양과 괄약근 손상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항문기능검사
항문의 기능을 파악하는 검사로써 수술 전에 실시해 두는것이 수술 후 경과 관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선택사항]

6) 대장내시경검사
대장암과 염증성장질환 등 동반된 대장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서 대장내시경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994년 1월부터 1995년 2월까지 경험하였던 치질(치핵, 치루, 치열) 환자 즉, 양성항문질환 환자에게 수술 전 대장전자내시경을 실시하여 505명을 분석 조사하였다.

그 결과 96명(19%)에서 이상소견이 발견되었는데 52명(10.3%)은 대장내 염증소견이 35명(6.9%)은 대장내 용종이 발견되었으며 9명(1.8%)에서 대장암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40세 이상에서는 양성항문수술을 하지 전에 대장 전자내시경 검사를 꼭 해서 종양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7) 간초음파검사

 

임신, 간경화, 복강내종양으로 인한 복압상승이나 정맥혈류의 차단 등으로 인해 치정맥총에 울혈을 일으킨다.

임산부는 배변 후 꼭 좌욕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다. 임신으로 생긴 치핵은 출산 후 대개 증세가 좋아지기 마련이다. 임신 전 치핵이 있던 여성은 임신 후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신 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치열의 치료방법
치열의 치료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보존적 치료(급성 치열)
       - 온수 좌욕: 40 ~ 45도의 따뜻한 물에 약 3분간 좌욕을 실시합니다.
       - 약물요법: 소염제, 열행개선제, 변완하제를 투여합니다.
       - 연고나 좌약: 취침시나 배변 후에 사용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고섬유식이: 섬유소를 많이 섭취함으로써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2. 치열의 수술요법(만성치열)
       - 내괄약근 측방절개술: 치열이 있는 환자는 보통 항문압이 증가되어 항문을 꽉 조이게 되는데, 피부를 조금 절개하여 내괄약근을 부분적으로 반 정도 절개하면 배변 시 항문압이 감소되고 내괄약근의 경련이 사라져 배변 후에도 통증이 없고 항문이 부드러워지면, 찢어진 부위가 치료됩니다.

[ 내괄약근 측방절개술 ]

          - 집 모양형 피부판 이동술(House flap): 이 수술법은 항문의 찢어진 피부가 없는 궤양 부위에 건강한 피부를 이식하여 덮어주는 수술법입니다. 보통은 내괄약근 측방절개술만 시행하지만, 광주대항외과에서는 집 모양형 피부판 이동술을 같이 시행해 줍니다.

[ 집 모양형 피부판 이동술 ]

항문질환의 예방수칙

  1. 용변은 5분 이내로 끝낸다.
  2. 매일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한다.
  3. 항상 항문을 청결히 한다.
  4. 매일 아침식사 후 배변하는 습관을 들인다.
  5. 변비를 피한다.
  6. 같은 자세를 계속 취하지 않는다.
  7. 음주, 담배, 맵고 짠 자극성 음식 등은 가급적 피한다.
  8. 치질을 초래하는 운동과 레저는 피한다.
  9. 항문병 치료에 민간요법은 금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