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류

직장-질벽 이완증이라고도 하는 병으로 대부분 여성에게서 발병하며 약해진 직장 벽이 질쪽으로 볼록하게 불거져 나와 이곳에 대변이 정체되는 것을 말합니다.

직장류는 일종의 탈장으로 변비, 잔변감, 배변 곤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년 이후의 여성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나 출산 경험이 없는 젊은 여성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간혹 남성에게도 발병됩니다.

 

암을 예방하는 현명한 습관

근본 원인은 골반 지지구조의 약화입니다. 여성은 직장과 질 사아의 벽이 약하여 발생빈도가 높으며, 출산시의 항문근육 손상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배변시 과다하게 힘주는 습관, 자궁 적출술로 인한 골반 근육 약화, 노인에서 근육약화 등이 원인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폐경 후의 여성에서는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되어 골반 근육의 약화를 유발한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변비가 심한 사람이 변을 볼 때 반복적으로 심하게 힘을 주게 되면 직장-질 벽이 풍선처럼 늘어나게 되어 직장류가 생깁니다. 근육이 많이 약화된 남성도 힘을 줄 때 근육이 벼텨주지 못하기 때문에 직장벽이 근육을 밀고 나가서 늘어져 직장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직작류의 증상은?

변비, 잔변감, 복부 팽만감, 복통 등의 항문관련 증상과 질 출혈, 질 탈출, 성교통 등의 질관련 증상이 있습니다. 이중 배변장애가 가장 흔하고 중요합니다. 배변시 확장된 직장류에 의해 항문으로 힘의 전달이 안되어 불완전한 배변이 이루어집니다. 배변 장애가 심해지면 직장 주변이나 질에 손을 넣어야만 변을 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변장애의 정도는 직장류의 정도와 비례하지 않으며 약 40% 정도에서는 직장류가 있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직장류의 진단 방법은?

1. 직장수지검사 / 항문경 검사

검사를 통하여 간단하게 직장류의 존재를 확인할 수는 있지만, 크기 및 위치, 방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배변조영술

항문에 약물을 넣어서 배변장면을 직접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골반 MRI

직장류의 치료 방법은?

직장류가 확진된 후 크기, 전신상태 및 동반된 다른 질환의 유무를 고려하여 치료방침을 정하게 됩니다. 일차적으로는 고 섬유식 식이, 배변 완화제, 배변 습관 교정 등을 통한 보존적 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바이오 피드백이라고 하는 배변훈련 치료로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보존적 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증상이 있는 직장류, 즉 변을 본 후에도 변의 일부가 직장류 내에 남는 경우에 수술을 합니다. 벼변 조영술 상 직장류의 크기가 3cm 이상인 경우도 수술 대상이 됩니다.

수술은 약해지고 늘어져 있는 직장-질 벽을 겹쳐서 단단하게 꿰매 주는 것입니다. 항문쪽으로 하는 수술, 질 쪽으로 하는 수술, 회음부를 절개해서 하는 수술 등이 있습니다.